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오늘은 GPT-4, GPT-4o 활용해서 Unity에서 자연스러운 낮과 밤의 주기 구현하기를 살펴볼께요.
[오늘의 목표] GPT-4, GPT-4o 활용해서 Unity로 구현한 자연스러운 낮과 밤의 주기 구현하기
- DayLight 살펴보기
- NightLight 살펴보기
- AmbientLight 살펴보기
- SunRimLight 살펴보기
- MoonRimLight 살펴보기
- 그림자 각도 및 길이 설정
- 전체 조명과 그림자 통합하기
- 에디터에서 테스트하기
- 최적화 및 성능 고려 사항
- 결론
*Happy Harvest - 2D Sample Project에서 구현한 내용을 설명해요.
[참고] 챗gpt를 활용하여 개발/배포한 게임(소요기간 : 3주)
아래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해보세요.
- APP Store
https://apps.apple.com/kr/app/%EB%86%8D%EB%B6%80%EC%9D%98-%EA%BF%88/id6479183930
- Google Play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ntellione.farmersfirstdream&pcampaignid=web_share
전체 조명과 그림자 통합하기
이번 글에서는 Unity 엔진을 활용해 자연스러운 낮과 밤의 주기를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해요. 특히, 일곱 번째 단계로 전체 조명과 그림자를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할게요.
전체 조명과 그림자 통합의 필요성
전체 조명과 그림자를 통합하는 것은 게임의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플레이어가 시간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해요. 이를 통해 낮과 밤의 전환이 매끄럽게 이루어지며, 현실적인 환경을 구현할 수 있어요.
주요 요소
- DayLight: 낮 시간 동안 주요 조명으로 사용되며, 태양의 빛을 시뮬레이션해요.
- NightLight: 밤 시간 동안 주요 조명으로 사용되며, 달빛을 시뮬레이션해요.
- AmbientLight: 낮과 밤의 전체 환경 조명을 담당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요.
- SunRimLight: 태양이 떠오르거나 질 때의 가장자리 빛을 표현해요.
- MoonRimLight: 달이 떠오르거나 질 때의 가장자리 빛을 표현해요.
- Shadow Angle 및 Length: 태양과 달의 위치에 따른 그림자의 각도와 길이를 시뮬레이션해요.
조명 및 그림자 업데이트 함수
조명과 그림자를 통합하기 위해서는 모든 요소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업데이트해야 해요.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함수가 필요해요.
public void UpdateLightingAndShadows(float ratio)
{
// 주간 조명 색상 업데이트
DayLight.color = DayLightGradient.Evaluate(ratio);
// 야간 조명 색상 업데이트
NightLight.color = NightLightGradient.Evaluate(ratio);
#if UNITY_EDITOR
if (AmbientLight != null)
#endif
// 환경 조명 색상 업데이트
AmbientLight.color = AmbientLightGradient.Evaluate(ratio);
#if UNITY_EDITOR
if (SunRimLight != null)
#endif
// 태양 가장자리 조명 색상 업데이트
SunRimLight.color = SunRimLightGradient.Evaluate(ratio);
#if UNITY_EDITOR
if (MoonRimLight != null)
#endif
// 달 가장자리 조명 색상 업데이트
MoonRimLight.color = MoonRimLightGradient.Evaluate(ratio);
// 조명 루트 회전 업데이트 (태양/달의 움직임 시뮬레이션)
LightsRoot.rotation = Quaternion.Euler(0, 0, 360.0f * ratio);
// 그림자 업데이트
UpdateShadow(ratio);
}
void UpdateShadow(float ratio)
{
var currentShadowAngle = ShadowAngle.Evaluate(ratio);
var currentShadowLength = ShadowLength.Evaluate(ratio);
foreach (var shadow in m_Shadows)
{
var t = shadow.transform;
t.eulerAngles = new Vector3(0, 0, currentShadowAngle * 360.0f);
t.localScale = new Vector3(1, 1f * shadow.BaseLength * currentShadowLength, 1);
}
}
조명 및 그림자 업데이트 순서
- DayLight 업데이트
- 낮 시간 동안의 주요 조명 색상을 업데이트해요.
- NightLight 업데이트
- 밤 시간 동안의 주요 조명 색상을 업데이트해요.
- AmbientLight 업데이트
- 전체 환경 조명의 색상을 시간에 따라 업데이트해요.
- SunRimLight 업데이트
- 태양이 떠오르거나 질 때의 가장자리 빛 색상을 업데이트해요.
- MoonRimLight 업데이트
- 달이 떠오르거나 질 때의 가장자리 빛 색상을 업데이트해요.
- 조명 루트 회전 업데이트
- 태양과 달의 위치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조명 루트의 회전을 업데이트해요.
- 그림자 업데이트
- 태양과 달의 위치에 따라 그림자의 각도와 길이를 업데이트해요.
예시 시각적 효과
- 새벽: DayLight가 어두운 색에서 밝은 노란색으로 변하고, SunRimLight가 붉은색에서 오렌지색으로 변해요. 그림자는 길어지고 각도는 수평에 가까워져요.
- 낮: DayLight가 가장 밝은 색상을 유지하고, SunRimLight는 거의 보이지 않아요. 그림자는 짧고 수직에 가까워져요.
- 저녁: DayLight가 오렌지색으로 변하면서 서서히 어두워지고, SunRimLight가 붉은색으로 변해요. 그림자는 길어지고 각도는 다시 수평에 가까워져요.
- 밤: NightLight가 어두운 파란색으로 변하고, MoonRimLight가 밝은 파란색을 유지해요. 그림자는 길고 각도는 낮은 각도로 유지돼요.
결 론
전체 조명과 그림자 통합하기는 게임의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플레이어가 시간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단계에요. 각 조명과 그림자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업데이트하면, 플레이어는 더욱 몰입감 있는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어요.
다음 글에서는 에디터에서 테스트하기와 최적화 방법을 다루며, 더욱 완성도 높은 주기 구현 방법을 소개할게요. 기대해 주세요!
지금까지,
언제나 성장하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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