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Unity에서 Google Mobile Ads를 활용하여 배너 광고를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BannerViewController 스크립트를 중심으로, 광고를 생성하고 로드하며, 사용자 인터랙션에 따라 광고를 제어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이 스크립트를 통해 게임 내에서 손쉽게 배너 광고를 표시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필요한 코드와 설명을 함께 제공하니, 프로젝트에서 바로 적용해 보세요.
신개념 메모리 게임의 탄생. 외워라! 창고.
2024.11.14 - [분류 전체보기] - [외워라!창고]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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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기능 소개
1. Google Mobile Ads 초기화 및 배너 광고 생성
2. 광고 SDK를 초기화하고, 화면 하단에 배너 광고를 생성합니다.
3. 배너 광고 로드 및 제어
4. 광고를 로드하고, 필요에 따라 광고를 보여주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5. 이벤트 리스너를 통한 광고 상태 관리
6. 광고 로드 성공, 실패, 클릭 등의 이벤트를 처리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아래와 같이 ChatGPT에게 질문했어요.
※ ChatGPT 답변 내용 중 제가 별도로 표시한 굵은 글씨를 기준으로 읽으시면 좀 더 이해가 쉽게 될 거예요.
[질문]
안녕, ChatGPT. Unity에서 Google Mobile Ads를 사용하여 배너 광고를 구현하고 싶어. BannerViewController 스크립트를 작성했는데, 어떻게 동작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줄 수 있어?
[답변]
안녕하세요! BannerViewController 스크립트를 통해 Unity에서 배너 광고를 구현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해 드릴게요.
1. Google Mobile Ads SDK 초기화
private void Start()
{
// Google Mobile Ads SDK 초기화
MobileAds.Initialize(initStatus =>
{
// 광고 초기화 후 배너 광고 생성 및 로드
CreateBannerView();
LoadAd();
});
}
설명:
- MobileAds.Initialize를 호출하여 Google Mobile Ads SDK를 초기화합니다.
- 초기화가 완료되면 CreateBannerView()를 통해 배너 광고를 생성하고, LoadAd()로 광고를 로드합니다.
2. 배너 광고 생성
public void CreateBannerView()
{
// 기존 배너가 있다면 제거
if (_bannerView != null)
{
DestroyAd();
}
// 화면 하단에 320x50 크기의 배너 생성
_bannerView = new BannerView(_adUnitId, AdSize.Banner, AdPosition.Bottom);
// 광고 이벤트 리스너 등록
ListenToAdEvents();
}
설명:
- _bannerView가 이미 존재하면 DestroyAd()를 호출하여 기존 광고를 제거합니다.
- _adUnitId를 사용하여 새로운 BannerView를 생성합니다.
- AdSize.Banner는 320x50 크기의 배너를 의미합니다.
- AdPosition.Bottom은 화면 하단에 배너를 배치합니다.
- ListenToAdEvents()를 호출하여 광고와 관련된 이벤트를 처리합니다.
3. 광고 로드
public void LoadAd()
{
if (_bannerView == null)
{
CreateBannerView();
}
// 광고 요청 생성
var adRequest = new AdRequest();
// 광고 로드
_bannerView.LoadAd(adRequest);
}
설명:
- _bannerView가 없으면 CreateBannerView()를 호출하여 배너를 생성합니다.
- AdRequest 객체를 생성하여 광고 요청을 구성합니다.
- _bannerView.LoadAd(adRequest)를 통해 광고를 로드합니다.
4. 광고 표시 및 숨김
public void ShowAd()
{
if (_bannerView != null)
{
_bannerView.Show();
}
}
public void HideAd()
{
if (_bannerView != null)
{
_bannerView.Hide();
}
}
설명:
- ShowAd()는 _bannerView.Show()를 호출하여 광고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 HideAd()는 _bannerView.Hide()를 호출하여 광고를 숨깁니다.
- 이 메서드를 통해 게임 상황에 맞게 광고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5. 광고 이벤트 처리
private void ListenToAdEvents()
{
// 광고 로드 성공 시 호출되는 이벤트
_bannerView.OnBannerAdLoaded += () =>
{
// 로드 성공 처리
};
// 광고 로드 실패 시 호출되는 이벤트
_bannerView.OnBannerAdLoadFailed += (LoadAdError error) =>
{
// 에러 처리
};
// 광고 클릭 시 호출되는 이벤트
_bannerView.OnAdClicked += () =>
{
// 클릭 처리
};
// 광고가 전체 화면을 열 때 호출되는 이벤트
_bannerView.OnAdFullScreenContentOpened += () =>
{
// 전체 화면 열림 처리
};
// 광고가 전체 화면을 닫을 때 호출되는 이벤트
_bannerView.OnAdFullScreenContentClosed += () =>
{
// 전체 화면 닫힘 처리
};
}
설명:
- 다양한 광고 이벤트에 대한 콜백을 등록하여 광고 상태를 관리합니다.
- 광고 로드 성공 및 실패, 클릭, 전체 화면 열림 및 닫힘 등의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필요한 로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6. 광고 제거
public void DestroyAd()
{
if (_bannerView != null)
{
_bannerView.Destroy();
_bannerView = null;
}
}
설명:
- _bannerView.Destroy()를 호출하여 광고를 제거하고, _bannerView 참조를 null로 설정합니다.
- 이 메서드는 광고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호출하여 리소스를 해제합니다.
7. 스크립트 해제 시 처리
private void OnDestroy()
{
//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배너 광고도 제거
DestroyAd();
}
설명:
- MonoBehaviour의 OnDestroy()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광고도 함께 제거합니다.
- 이를 통해 메모리 누수를 방지하고, 불필요한 광고 요청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전체 코드 구조
BannerViewController 클래스는 Unity의 MonoBehaviour를 상속하며, 배너 광고의 생성, 로드, 표시, 숨김, 제거 및 이벤트 처리를 담당합니다.
using System;
using UnityEngine;
using GoogleMobileAds.Api;
namespace WarehouseDeliveryQuest.Managers
{
/// <summary>
/// Google Mobile Ads를 사용하여 배너 광고를 구현하는 클래스입니다.
/// </summary>
public class BannerViewController : MonoBehaviour
{
// 플랫폼별 광고 단위 ID를 설정합니다.
#if UNITY_ANDROID
private const string _adUnitId = "YOUR_ANDROID_AD_UNIT_ID"; // 실제 광고 단위 ID로 교체하세요.
#elif UNITY_IPHONE
private const string _adUnitId = "YOUR_IOS_AD_UNIT_ID"; // 실제 광고 단위 ID로 교체하세요.
#else
private const string _adUnitId = "unused";
#endif
private BannerView _bannerView;
private void Start()
{
// Google Mobile Ads SDK 초기화
MobileAds.Initialize(initStatus =>
{
// 광고 초기화 후 배너 광고 생성 및 로드
CreateBannerView();
LoadAd();
});
}
private void OnDestroy()
{
//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배너 광고도 제거
DestroyAd();
}
/// <summary>
/// 배너 광고를 생성합니다.
/// </summary>
public void CreateBannerView()
{
// 기존 배너가 있다면 제거
if (_bannerView != null)
{
DestroyAd();
}
// 화면 하단에 320x50 크기의 배너 생성
_bannerView = new BannerView(_adUnitId, AdSize.Banner, AdPosition.Bottom);
// 광고 이벤트 리스너 등록
ListenToAdEvents();
}
/// <summary>
/// 광고를 로드합니다.
/// </summary>
public void LoadAd()
{
if (_bannerView == null)
{
CreateBannerView();
}
// 광고 요청 생성
var adRequest = new AdRequest();
// 광고 로드
_bannerView.LoadAd(adRequest);
}
/// <summary>
/// 광고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 </summary>
public void ShowAd()
{
if (_bannerView != null)
{
_bannerView.Show();
}
}
/// <summary>
/// 광고를 화면에서 숨깁니다.
/// </summary>
public void HideAd()
{
if (_bannerView != null)
{
_bannerView.Hide();
}
}
/// <summary>
/// 광고를 제거하고 리소스를 해제합니다.
/// </summary>
public void DestroyAd()
{
if (_bannerView != null)
{
_bannerView.Destroy();
_bannerView = null;
}
}
/// <summary>
/// 광고 이벤트를 처리하는 리스너를 설정합니다.
/// </summary>
private void ListenToAdEvents()
{
// 광고 로드 성공 시 호출되는 이벤트
_bannerView.OnBannerAdLoaded += () =>
{
// 로드 성공 처리 로직을 여기에 추가하세요.
Debug.Log("배너 광고가 성공적으로 로드되었습니다.");
};
// 광고 로드 실패 시 호출되는 이벤트
_bannerView.OnBannerAdLoadFailed += (LoadAdError error) =>
{
// 에러 처리 로직을 여기에 추가하세요.
Debug.LogError($"배너 광고 로드에 실패했습니다: {error}");
};
// 광고 클릭 시 호출되는 이벤트
_bannerView.OnAdClicked += () =>
{
// 클릭 처리 로직을 여기에 추가하세요.
Debug.Log("배너 광고가 클릭되었습니다.");
};
// 광고가 전체 화면을 열 때 호출되는 이벤트
_bannerView.OnAdFullScreenContentOpened += () =>
{
// 전체 화면 열림 처리 로직을 여기에 추가하세요.
Debug.Log("배너 광고의 전체 화면 콘텐츠가 열렸습니다.");
};
// 광고가 전체 화면을 닫을 때 호출되는 이벤트
_bannerView.OnAdFullScreenContentClosed += () =>
{
// 전체 화면 닫힘 처리 로직을 여기에 추가하세요.
Debug.Log("배너 광고의 전체 화면 콘텐츠가 닫혔습니다.");
};
}
}
}
[추가 질문]
그렇다면, 이 스크립트를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추가 답변]
좋은 질문이에요! 이 스크립트를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필요한 패키지 및 설정
- Google Mobile Ads Unity Plugin을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 Google Mobile Ads Unity Plugin GitHub를 방문하여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세요.
- Android 및 iOS 플랫폼별로 광고 단위 ID를 설정해야 합니다.
- 예시 코드에서는 #if UNITY_ANDROID와 #elif UNITY_IPHONE을 사용하여 플랫폼별 광고 단위 ID를 지정했습니다.
2. 스크립트 적용
- BannerViewController 스크립트를 생성하고, 제공된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 이 스크립트를 광고를 표시할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합니다.
3. 광고 단위 ID 설정
- 실제 광고를 사용하려면 Google AdMob에서 발급받은 광고 단위 ID로 _adUnitId를 변경해야 합니다.
- 테스트 중에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테스트 광고 단위 ID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빌드 및 테스트
- 에디터에서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실제 기기에서 빌드하여 테스트하세요.
- 광고가 제대로 로드되고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오늘은 Unity에서 Google Mobile Ads를 활용하여 배너 광고를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BannerViewController 스크립트를 통해 광고를 손쉽게 관리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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