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오늘은 ChatGPT를 활용하여 나만의 캐릭터로 게임 만들기를 해볼께요.
이 연재를 다 읽은 후에는 누구나 쉽게 Unity 에서 플랫포머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챗GPT도 많은 도움이 되지만 Unity 의 개발자 환경도 너무 좋은 것 같아요.
※ ChatGPT 답변 내용 중 제가 별도로 표시한 파란색 내용을 기준으로 읽으시면 좀 더 이해가 쉽게 될거예요.
나만의 플레이어 캐릭터로 플랫포머 게임 만들기
지난 글에서 Unity 프로젝트에 다운로드한 에셋을 추가했어요.
그리고 프로젝트에 Platformer Microgame이 추가했고 게임이 실행되는 모습도 봤어요.
플레이어 이미지를 새로운 캐릭터 이미지로 변경해요
기존 게임에 있는 플레이어 이미지를 제가 원하는 이미지로 변경하는 방법을 물어봤어요.
[질문] 안녕 ChatGPT, Platformer Microgame의 플레이어 이미지를 새로운 캐릭터의 이미지로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니?
[답변]
Unity에서 Platformer Microgame의 플레이어 이미지를 새로운 캐릭터 이미지로 변경하는 과정은 비교적 간단하며, 몇 가지 주요 단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여기에 필요한 단계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새 캐릭터 이미지 준비
먼저, 사용할 새로운 캐릭터 이미지를 준비합니다. 이 이미지는 PNG, JPEG 등의 형식이 될 수 있으며, 투명 배경을 가진 PNG 형식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미지는 적절한 크기와 해상도로 준비되어야 합니다.
2. 이미지를 Unity 프로젝트에 가져오기
- Unity 에디터를 열고 해당 프로젝트를 로드합니다.
- Assets 폴더에 새 폴더를 생성하여 이미지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예: "Characters").
- File Explorer (Windows) 또는 Finder (Mac)에서 새 캐릭터 이미지를 Unity 에디터의 Assets 폴더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3. 스프라이트 설정
- Project 탭에서 새로 가져온 이미지 파일을 클릭합니다.
- Inspector 판넬에서, 이미지의 Texture Type을 "Sprite (2D and UI)"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가 스프라이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Pixels Per Unit, Mesh Type, Wrap Mode, Filter Mode 등의 속성을 필요에 따라 조정합니다.
-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Apply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기존 캐릭터 스프라이트 교체
- Hierarchy 탭에서 플레이어 캐릭터 객체를 선택합니다.
- Inspector 판넬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Sprite Renderer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Sprite 속성 옆의 슬롯에 새로운 캐릭터 스프라이트를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5. 애니메이션 조정
- 만약 새 캐릭터에 여러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있다면, 각 애니메이션 클립을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Animation 윈도우를 열고 각 애니메이션 클립을 선택한 후, 새 스프라이트 프레임을 애니메이션 시퀀스에 맞게 드래그 앤 드롭하여 교체합니다.
6. 게임 내 테스트
- 모든 변경사항을 적용한 후, Play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실행하고 새 캐릭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 Unity의 Platformer Microgame에서 기존 플레이어 캐릭터를 새로운 캐릭터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모든 애니메이션과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챗GPT가 알려준대로 하나씩 해볼께요.
1. 새 캐릭터 이미지 준비
새 캐릭터의 이미지는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도 되고 Asset Store 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에셋을 사용해도 되요.
저는 아래 Cobra Robot 에셋에 있는 캐릭터를 사용할 거에요.
캐릭터 이미지 준비 완료. !!
2. 이미지를 Unity 프로젝트에 가져오기
Cobra Robot 에셋에 있는 HeroSkin_HighRes_Idle, HeroSkin_HighRes_Running 폴더를
Unity 에디터의 Assets 폴더로 드래그 앤 드롭했어요.
3. 스프라이트 설정
다음의 단계대로 설정했어요.
기존 게임 내 플레이어 이미지 사이즈가 Cobra Robot 에셋 보다 훨씬 작아서 PPU(Pixels Per Unit) 값을 1300으로 수정했어요. (*PPU 값이 커지면 원본 이미지 사이즈보다 작아져요)
나머지 속성 값은 변경하지 않았어요.
- Project 탭에서 새로 가져온 이미지 파일을 클릭합니다.
- Inspector 판넬에서, 이미지의 Texture Type을 "Sprite (2D and UI)"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가 스프라이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Pixels Per Unit (*1300으로 수정), Mesh Type, Wrap Mode, Filter Mode 등의 속성을 필요에 따라 조정합니다.
-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Apply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기존 캐릭터 스프라이트 교체
기존 캐릭터 스프라이트는 그냥 두고 새로운 캐릭터 스프라이트로 애니메이션만 조정해도 될 같아요.
5. 애니메이션 조정
아래 과정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고 싶었어요.
- 만약 새 캐릭터에 여러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있다면, 각 애니메이션 클립을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Animation 윈도우를 열고 각 애니메이션 클립을 선택한 후, 새 스프라이트 프레임을 애니메이션 시퀀스에 맞게 드래그 앤 드롭하여 교체합니다.
[질문] 안녕 ChatGPT, 아래 단계를 좀 더 상세히 알려줄래?
5. 애니메이션 조정 만약 새 캐릭터에 여러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있다면, 각 애니메이션 클립을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Animation 윈도우를 열고 각 애니메이션 클립을 선택한 후, 새 스프라이트 프레임을 애니메이션 시퀀스에 맞게 드래그 앤 드롭하여 교체합니다.
[답변]
Unity에서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조정하는 과정은 여러 단계를 포함하며, 새로운 스프라이트로 애니메이션 클립을 업데이트하는 것은 꽤 중요한 작업입니다. 아래에서는 이 과정을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 조정 상세 가이드
1. 애니메이션 윈도우 열기
- Unity 에디터에서 Window > Animation > Animation을 선택하여 애니메이션 윈도우를 엽니다.
- 애니메이션을 수정하고 싶은 캐릭터 오브젝트를 Hierarchy에서 선택합니다.
2. 애니메이션 클립 선택
- 애니메이션 윈도우에서 사용할 애니메이션 클립을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합니다. 이 드롭다운은 윈도우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 선택한 오브젝트에 연결된 모든 애니메이션 클립이 여기에서 접근 가능합니다.
3. 스프라이트 프레임 교체
- 새로운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이미 프로젝트에 추가하고 적절히 설정했다면, 이제 이 스프라이트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Project 탭에서 새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찾아 엽니다.
- 새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Animation 윈도우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기존 프레임을 교체합니다. 교체할 프레임을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새 스프라이트를 해당 위치에 놓습니다.
- 모든 프레임을 필요에 따라 교체하면서, 각 애니메이션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일관된지 확인합니다.
4. 애니메이션 프리뷰
- 변경사항을 적용한 후, 애니메이션 윈도우 하단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미리 봅니다.
- 캐릭터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지, 모든 애니메이션이 부드럽게 연결되는지 확인합니다.
5. 변경사항 저장
- 모든 수정 사항을 검토하고 만족스러우면, Unity 에디터에서 File > Save Project를 선택하여 모든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6. 게임에서 테스트
- 마지막으로, Unity의 플레이 모드를 사용하여 실제 게임 환경에서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 새 캐릭터 스프라이트로 기존 애니메이션을 업데이트하고, 게임 내에서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새 스프라이트의 크기나 프레임 속도가 기존의 것과 다를 경우 추가적인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PlayerIdle, PlayRun 애니메이션 클릭을 선택하고
새로운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교체했어요.
6. 게임 내 테스트
모든 변경사항을 적용한 후, Play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실행하고 새 캐릭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했어요.
프레임 속도를 수정했어요
캐릭터는 변경되었는데 캐릭터 프레임 수가 기존 것보다 적어서 동작이 너무 빠른 것 같아요.
[질문] 안녕 ChatGPT, 새로운 캐릭터 프레임 수가 적어서 그런지 실행 후 동작이 너무 빠른데 동작을 좀 느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해?
[답변]
애니메이션의 프레임 속도가 너무 빠르게 느껴지는 경우, Unity에서는 애니메이션 클립의 재생 속도를 조절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클립의 속도를 조절하면 같은 수의 프레임을 더 천천히 재생하여 원하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애니메이션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애니메이션 속도 조절 방법
1. 애니메이션 클립 열기
- Unity의 Project 탭에서 애니메이션 클립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 수정하고자 하는 애니메이션 클립을 더블 클릭하여 엽니다.
2. 애니메이션 속도 설정
- 애니메이션 클립이 열리면, Inspector 창에서 클립의 속성을 볼 수 있습니다.
- Samples 필드에서 애니메이션의 프레임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초당 프레임 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기본값이 60이면, 애니메이션은 초당 60프레임으로 재생됩니다.
- 애니메이션을 느리게 하려면 이 값을 줄이세요. 예를 들어, 60에서 30으로 줄이면 애니메이션의 속도가 절반으로 느려집니다.
3. 애니메이션 클립의 재생 속도 조정
- 또 다른 방법으로, 애니메이션 클립 자체의 Speed 속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속성도 Inspector 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Speed 값을 줄여서 애니메이션 재생 속도를 느리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에서 0.5로 조정하면, 애니메이션 재생 속도가 기존의 절반으로 느려집니다.
4. 변경사항 확인
- 수정한 애니메이션 클립의 재생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Animation 윈도우로 돌아가서 재생 버튼을 클릭해 봅니다.
- 속도 조절이 적절한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조정을 합니다.
5. 프로젝트 저장
- 모든 수정 사항을 적용한 후, File > Save Project를 선택하여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이미지의 프레임 수가 적어 동작이 너무 빠르게 느껴지는 문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자연스러움을 유지하면서도 게임 내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도록 세심하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애니메이터 창을 열어서 Player-Run을 선택하고 Speed 값을 1 -> 0.5로 수정했어요.
움직임이 부드러워졌어요.
아래 영상에서와 같이 캐릭터의 움직임이 만족스럽게 수정되었어요.
챗GPT 와 함께 정말 빠르게 원하는 결과를 만들었어요.
다음 시간에는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수정해볼께요.
지금까지,
언제나 성장하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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