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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챗GPT게임개발3] ChatGPT 활용하여 캐릭터에 다양한 애니메이션 추가

by 인텔리노마드라이프 2024.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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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오늘은 ChatGPT를 활용하여 나만의 캐릭터에 다양한 애니메이션 추가해볼께요. 

 

유니티게임개발 연재를 다 읽은 후에는 누구나 쉽게 Unity 에서 플랫포머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챗GPT도 많은 도움이 되지만 Unity 의 개발자 환경도 너무 좋은 것 같아요.

 

 ChatGPT 답변 내용 중 제가 별도로 표시한 파란색 내용을 기준으로 읽으시면 좀 더 이해가 쉽게 될거예요.

나만의 캐릭터에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추가해봐요.

지난 글(ChatGPT를 활용하여 나만의 캐릭터로 게임 만들기)에서 아래 챗GPT가 알려준 방법들을 하나씩 진행하면서

대기 상태 그리고 달리기 상태를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클립을 만들었어요.

 

아래 챗GPT가 알려준 방법들을 하나씩 진행했어요.

[질문] 안녕 ChatGPT, Platformer Microgame의 플레이어 이미지를 새로운 캐릭터의 이미지로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니?

[답변]

Unity에서 Platformer Microgame의 플레이어 이미지를 새로운 캐릭터 이미지로 변경하는 과정은 비교적 간단하며, 몇 가지 주요 단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여기에 필요한 단계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새 캐릭터 이미지 준비

먼저, 사용할 새로운 캐릭터 이미지를 준비합니다. 이 이미지는 PNG, JPEG 등의 형식이 될 수 있으며, 투명 배경을 가진 PNG 형식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미지는 적절한 크기와 해상도로 준비되어야 합니다.

2. 이미지를 Unity 프로젝트에 가져오기

  • Unity 에디터를 열고 해당 프로젝트를 로드합니다.
  • Assets 폴더에 새 폴더를 생성하여 이미지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예: "Characters").
  • File Explorer (Windows) 또는 Finder (Mac)에서 새 캐릭터 이미지를 Unity 에디터의 Assets 폴더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3. 스프라이트 설정

  • Project 탭에서 새로 가져온 이미지 파일을 클릭합니다.
  • Inspector 판넬에서, 이미지의 Texture Type을 "Sprite (2D and UI)"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가 스프라이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Pixels Per Unit, Mesh Type, Wrap Mode, Filter Mode 등의 속성을 필요에 따라 조정합니다.
  •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Apply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기존 캐릭터 스프라이트 교체

  • Hierarchy 탭에서 플레이어 캐릭터 객체를 선택합니다.
  • Inspector 판넬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Sprite Renderer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Sprite 속성 옆의 슬롯에 새로운 캐릭터 스프라이트를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5. 애니메이션 조정

  • 만약 새 캐릭터에 여러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있다면, 각 애니메이션 클립을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Animation 윈도우를 열고 각 애니메이션 클립을 선택한 후, 새 스프라이트 프레임을 애니메이션 시퀀스에 맞게 드래그 앤 드롭하여 교체합니다.

6. 게임 내 테스트

  • 모든 변경사항을 적용한 후, Play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실행하고 새 캐릭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 Unity의 Platformer Microgame에서 기존 플레이어 캐릭터를 새로운 캐릭터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모든 애니메이션과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나만의 플레이어에 다음의 여러 상황에 맞는 애니메이션 클릭을 추가해볼께요.

  • 플레이어가 점프할 때
  • 플레이어가 착지할 때
  • 플레이어가 상처를 입었을 때 
  • 플레이어가 죽었을 때 
  • 플레이어가 새로 생성될 때

플레이어가 점프하는 애니메이션 클립 추가

챗GPT가 알려준 대로 아래 그림에서 PlayerJump 애니메이션 클릭을 선택해요.

[PlayJump 애니메이션 클릭 선택]

 

그리고 아시는 것처럼 지난 글에서 우리는 아래 에셋을 사용했어요.

이 에셋에서 Running(HeroSkin_HighRes_Running)과 관련된 스프라이트를 찾아요.

 

찾은 스프라이트를 Unity 에디터의 Assets 폴더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되요.

 

[Unity Asset Store에서 제공하는 무료 에셋]

 

변경 사항을 적용하고 애니메이션 클립을 실행해보면 변경된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이 동작해요.

참고로 PPU 값은 1,300으로 수정하셔야해요. 

 

* 이유 : 기존 게임 내 플레이어 이미지 사이즈가 Cobra Robot 에셋 보다 훨씬 작아서 PPU(Pixels Per Unit) 값을 1300으로 수정이 필요해요. (*PPU 값이 커지면 원본 이미지 사이즈보다 작아져요)

동일한 방법으로 애니메이션 클립들을 수정하면 되요.

위에서 했던, 플레이어가 점프하는 애니메이션 클립을 수정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애니메이션 클립을 수정해요.

아래 순서와 방식으로 애니메이션 클립을 수정하면 되요.

애니메이션 클립 역할 수정 대상 애니메이션 클립 새로 수정된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
플레이어가 착지할 때 PlayerLand HeroSkin_HighRes_Falling
플레이어가 상처를 입었을 때 PlayerHurt  HeroSkin_HighRes_Damaged
플레이어가 죽었을 때 PlayerDeath HeroSkin_HighRes_Dead
플레이어가 새로 생성될 때 PlayerSpawn  HeroSkin_HighRes_Shooting

 

나만의 캐릭터에 다양한 애니메이션 추가되었어요.

모든 변경사항을 적용한 후, Play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실행하고 새 캐릭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했어요.

잘 동작하네요.

[나만의 캐릭터로 수정된 게임]

 

다음 시간에는 나만의 타일맵을 생성해볼게요.

 

[인텔리노마드라이프와 함께 행복하세요 운동하러 가는 IntelliOneStudio 개발자]

 

지금까지,

언제나 성장하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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