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오늘은 GPT-4, GPT-4o 활용해서 Unity에서 자연스러운 낮과 밤의 주기 구현하기를 살펴볼께요.
[오늘의 목표] GPT-4, GPT-4o 활용해서 Unity로 구현한 자연스러운 낮과 밤의 주기 구현하기
- DayLight 살펴보기
- NightLight 살펴보기
- AmbientLight 살펴보기
- SunRimLight 살펴보기
- MoonRimLight 살펴보기
- 그림자 각도 및 길이 설정
- 전체 조명과 그림자 통합하기
- 에디터에서 테스트하기
- 최적화 및 성능 고려 사항
- 결론
*Happy Harvest - 2D Sample Project에서 구현한 내용을 설명해요.
AmbientLight 살펴보기
이번 글에서는 Unity 엔진을 활용해 자연스러운 낮과 밤의 주기를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해요. 특히, 세 번째 단계로 환경 조명인 AmbientLight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할게요.
AmbientLight는 낮과 밤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AmbientLight의 역할
낮
- 설명: 낮 시간 동안 AmbientLight는 밝은 색상을 유지하며, 전체 환경을 밝게 만들어 줘요. 이는 DayLight와 함께 게임 세계의 활기찬 낮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줘요.
저녁
- 설명: 저녁이 되면 AmbientLight는 서서히 따뜻한 색조로 변해요. 이는 태양이 지면서 생기는 황혼의 분위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줘요.
밤
- 설명: 밤 시간 동안 AmbientLight는 어두운 색상으로 변해요. 이는 NightLight와 함께 게임 세계의 조용하고 어두운 밤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줘요.
새벽
- 설명: 새벽이 되면 AmbientLight는 다시 밝아지기 시작해요. 이는 아침이 다가오면서 서서히 밝아지는 환경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줘요.
Inspector 패널의 AmbientLight 설정 내용
- Color and Gradient: Color는 현재 밝은 색상에서 어두운 색상으로 변하는 그라디언트에 의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해요.
- Intensity: 밝기는 1.0로 설정되어 있어, 전체 환경의 밝기를 적절하게 조절해줘요.
- Radius: 내부 반경과 외부 반경이 설정되어 조명의 범위를 정의해요.
- Blending: 혼합 스타일은 'Additive'로 설정되어 있어, 조명이 더 밝게 보이는 방식으로 적용돼요.
- Shadows: 현재 그림자는 활성화되어 있어, 더 현실감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요.
- Volumetric and Normal Maps: 체적 조명과 노멀 맵 설정이 적용되어 현실감 있는 조명 효과를 제공해요.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게임 내에서 낮과 밤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AmbientLight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색상이 변하게 설정돼요.
이 변화를 구현하기 위해 AmbientLightGradient라는 그라디언트를 사용해요.
AmbientLight 색상 변화 구현하기
AmbientLight의 색상 변화는 AmbientLightGradient를 사용해서 구현할 수 있어요. 이 그라디언트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색상이 어떻게 변할지를 정의해요.
아래 코드는 참고로 보세요. 나중에 자연스럽게 이해가 될거예요.
public void UpdateLight(float ratio)
{
// 환경 조명 색상 업데이트
AmbientLight.color = AmbientLightGradient.Evaluate(ratio);
}
- ratio: 현재 시간의 비율을 나타내요. 예를 들어, 0.0은 하루의 시작을, 1.0은 하루의 끝을 의미해요.
- AmbientLightGradient.Evaluate(ratio): 현재 시간 비율에 따라 그라디언트에서 적절한 색상을 가져와 AmbientLight에 적용해요.
AmbientLightGradient 설정 예시
그라디언트를 설정할 때, 낮, 저녁, 밤, 새벽 시간대에 맞는 색상 키를 추가해요. 아래는 예시 그라디언트 설정이에요:
- 0% (새벽): 밝은 파란색
- 25% (낮): 밝은 녹색
- 50% (저녁): 따뜻한 주황색
- 75% (밤): 어두운 파란색
- 100% (새벽): 밝은 파란색
이렇게 설정된 그라디언트를 사용하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AmbientLight의 색상이 자연스럽게 변하게 돼요.
시각적 예시
- 새벽 (0.0 ~ 0.25): AmbientLight는 밝은 파란색에서 밝은 녹색으로 변하며, 아침이 다가오는 것을 표현해요.
- 낮 (0.25 ~ 0.5): AmbientLight는 밝은 녹색을 유지하며, 활기찬 낮을 표현해요.
- 저녁 (0.5 ~ 0.75): AmbientLight는 따뜻한 주황색으로 변하며, 태양이 지는 황혼의 분위기를 표현해요.
- 밤 (0.75 ~ 1.0): AmbientLight는 어두운 파란색으로 변하며, 조용하고 어두운 밤을 표현해요.
결론
AmbientLight는 낮과 밤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 AmbientLightGradient를 활용해 시간에 따라 색상을 변하게 설정하면, 플레이어는 더욱 몰입감 있는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어요.
다음 글에서는 SunRimLight와 다른 조명 요소들을 다루며, 더욱 완성도 높은 주기 구현 방법을 소개할게요. 기대해 주세요!
지금까지,
언제나 성장하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감사합니다.
'디지털노마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게임개발54: Unity에서 자연스러운 낮과 밤의 주기 구현하기(5) (2) | 2024.06.26 |
---|---|
챗GPT게임개발53: Unity에서 자연스러운 낮과 밤의 주기 구현하기(4) (1) | 2024.06.19 |
챗GPT게임개발51: Unity에서 자연스러운 낮과 밤의 주기 구현하기(2) (3) | 2024.06.15 |
챗GPT게임개발50: Unity에서 자연스러운 낮과 밤의 주기 구현하기(1) (2) | 2024.06.14 |
Unity ML-Agents 설치 가이드: Python 3.10.12 및 Conda 환경 설정 (1) | 2024.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