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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챗GPT 게임개발85:유니티 개발자를 위한 C# 기초 연재 (1) – 꼭 알아야 할 핵심 문법 5선

by 인텔리노마드라이프 2025.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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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유니티 개발을 시작하려면 C# 언어의 기초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모든 문법을 외울 필요는 없어요! 게임 개발에 실제로 자주 사용되는 핵심 기능만 쏙 뽑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변수, 조건문, 반복문 등 기본 중의 기본을 다뤄보겠습니다.


신개념 메모리 게임의 탄생. 외워라! 창고.

2024.11.14 - [분류 전체보기] - [외워라!창고]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외워라!창고]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에서 흥미진진한 소식을 가지고 왔어요! 저희가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이 게임은 챗GPT의 놀라운 AI 기능을

intellinomadlife.tistory.com

 

 

창고에 물건을 보관하면 더이상 보여주지 않고, 오로지 당신의 기억력으로 찾아야해요.

저희가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첫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이 게임은 챗GPT의 놀라운 AI 기능을 활용해 개발했어요. 즐거움이 가득한 이번 게임은, 챗GPT를 활용해서 누구든지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거에요.

 

* APP Store 에서 다운로드 

https://apps.apple.com/kr/app/%EB%86%8D%EB%B6%80%EC%9D%98-%EA%BF%88/id6479183930

 

‎농부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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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s.app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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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로운 목장에서 신나는 동물 합치기 무료게임 (바람, 뚫어뻥, 밧줄, 무중력 등 매직 아이템 활용해 병아리를 젖소로 키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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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수(Variables): 게임의 상태를 저장하는 상자

public int playerHealth = 100;      // 정수형 (HP, 점수)  
public float moveSpeed = 5.0f;      // 실수형 (속도, 시간)  
public bool isGameOver = false;     // 참/거짓 (플래그)  
public string playerName = "Hero";  // 문자열
  • 왜 중요할까?
    게임 오브젝트의 상태(체력, 위치 등)를 저장하고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 TIP: public으로 선언하면 유니티 인스펙터에서 값을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조건문(if/switch): 게임 로직의 분기점

if (playerHealth <= 0)  
{  
    Debug.Log("게임 오버!");  
    isGameOver = true;  
}  
else if (playerHealth < 30)  
{  
    Debug.Log("위험! 체력이 낮습니다.");  
}

 

  • 실전 예시:
    • 적의 공격 판정
    • 아이템 획득 조건
    • UI 팝업 표시 여부

3. 반복문(for/while): 반복 작업의 자동화

// 10번 반복: 총알 발사 시 사용  
for (int i=0; i<10; i++)   
{  
    Instantiate(bulletPrefab);  
}  

// 조건 충족 시까지 반복: 적 추적 AI  
while (distanceToPlayer > 5f)  
{  
    enemy.MoveTowards(player);  
}

 

주의점: 무한 루프에 빠지지 않도록 종료 조건을 명확히 설정하세요!

 

4. 함수(Methods): 재사용 가능한 코드 블록

void DamagePlayer(int damageAmount) // 함수 정의  
{  
    playerHealth -= damageAmount;  
    UpdateHealthUI();  
}  

void OnCollisionEnter(Collision collision)  
{  
    if (collision.gameObject.tag == "Enemy")  
    {  
        DamagePlayer(10); // 함수 호출  
    }  
}

 

장점: 같은 코드를 여러 곳에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클래스(Class): 게임 오브젝트의 청사진

public class Enemy : MonoBehaviour   
{  
    public int attackPower = 20;  
    public float moveSpeed = 3f;  

    void Update()  
    {  
        MoveTowardsPlayer();  
    }  

    void MoveTowardsPlayer() { /* 이동 로직 */ }  
}

 

  • 유니티 특화 기능:
    • 모든 스크립트는 MonoBehaviour 클래스를 상속받아야 합니다.
    • Start(), Update() 등 유니티 이벤트 함수를 자동 호출합니다.

오늘의 실전 팁

  1. 변수 이름은 의미 있게 지을 것: a보다 playerScore
  2. 복잡한 계산은 함수로 분리할 것: 가독성 ↑
  3. Debug.Log()로 중간 결과 확인: 버그 잡기의 첫걸음

 

지금까지 인텔리원스튜디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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