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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챗GPT 게임개발86: 유니티 개발자를 위한 C# 기초 연재 (2) – 유니티에서 꼭 알아야 할 클래스와 메서드

by 인텔리노마드라이프 2025.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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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유니티에서는 C#을 활용해 게임을 만들 때 특정한 클래스와 메서드를 자주 사용합니다.

오늘은 초보 개발자가 반드시 익혀야 할 유니티의 핵심 클래스와 메서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신개념 메모리 게임의 탄생. 외워라! 창고.

2024.11.14 - [분류 전체보기] - [외워라!창고]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외워라!창고]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에서 흥미진진한 소식을 가지고 왔어요! 저희가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이 게임은 챗GPT의 놀라운 AI 기능을

intellinomadlife.tistory.com

 

 

창고에 물건을 보관하면 더이상 보여주지 않고, 오로지 당신의 기억력으로 찾아야해요.

저희가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첫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이 게임은 챗GPT의 놀라운 AI 기능을 활용해 개발했어요. 즐거움이 가득한 이번 게임은, 챗GPT를 활용해서 누구든지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거에요.

 

* APP Store 에서 다운로드 

https://apps.apple.com/kr/app/%EB%86%8D%EB%B6%80%EC%9D%98-%EA%BF%88/id6479183930

 

‎농부의 꿈

‎오래된 전설이 숨겨져 있는 [농부의 꿈]목장 한구석에서 ‘비밀의 문'과 '마법 책'이 발견되었어요. [변신하는 동물들] 병아리가 합쳐져 닭이 되고, 닭이 합쳐져 고슴도치로 변신하며, 점점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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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Play 에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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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의 꿈 - Google Play 앱

평화로운 목장에서 신나는 동물 합치기 무료게임 (바람, 뚫어뻥, 밧줄, 무중력 등 매직 아이템 활용해 병아리를 젖소로 키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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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onoBehaviour – 모든 유니티 스크립트의 기본

유니티에서 C#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 반드시 MonoBehaviour를 상속받아야 합니다.

public class Playe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게임 시작!");  
    }  

    void Update()  
    {  
        transform.Translate(Vector3.forward * Time.deltaTime * 5f);  
    }  
}

 

왜 중요할까?

  • Start(): 게임이 시작될 때 한 번 실행됨
  • Update(): 매 프레임마다 실행됨 (이동, 입력 처리에 필수)

2. GameObject –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관리

GameObject는 유니티에서 모든 오브젝트(캐릭터, 아이템, UI 등)를 나타냅니다.

GameObject enemy = GameObject.Find("Enemy");  // 이름으로 오브젝트 찾기
enemy.SetActive(false);  // 오브젝트 비활성화

 

📌 Tip: GameObject.Find()는 성능이 좋지 않으므로 public 변수를 활용해 미리 할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3. Transform –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크기 변경

모든 유니티 오브젝트는 Transform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동과 회전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MoveObject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transform.position += Vector3.forward * Time.deltaTime * 2f;  
    }  
}

 

🛠 활용 예시:

  • 캐릭터 이동
  • 적의 추적 AI 구현

4. Instantiate() – 게임 오브젝트 생성

게임 중 총알, 적, 아이템 등을 동적으로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

GameObject bullet = Instantiate(bulletPrefab, transform.position, Quaternion.identity);

 

주의:

  • 생성된 오브젝트는 적절한 위치에 배치해야 함
  • 너무 많은 오브젝트를 생성하면 성능 저하 발생 가능

오늘의 실전 팁

유니티에서 모든 스크립트는 MonoBehaviour를 상속해야 한다!
GameObject, Transform, Instantiate()는 게임 개발의 핵심!
Update()에서 실행되는 코드는 가급적 가벼운 연산으로 유지해야 한다.

 

지금까지 인텔리원스튜디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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