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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챗GPT 게임개발87: 유니티 개발자를 위한 C# 기초 연재 (3) – 스크립트로 오브젝트 생성하고 관리하기

by 인텔리노마드라이프 2025.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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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게임을 개발하다 보면 일정 조건에서 새로운 적을 출현시키거나, 아이템을 생성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C# 코드로 유니티에서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개념 메모리 게임의 탄생. 외워라! 창고.

2024.11.14 - [분류 전체보기] - [외워라!창고]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외워라!창고]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에서 흥미진진한 소식을 가지고 왔어요! 저희가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두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이 게임은 챗GPT의 놀라운 AI 기능을

intellinomadlife.tistory.com

 

창고에 물건을 보관하면 더이상 보여주지 않고, 오로지 당신의 기억력으로 찾아야해요.

저희가 챗GPT를 활용해서 개발한 첫 번째 게임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이 게임은 챗GPT의 놀라운 AI 기능을 활용해 개발했어요. 즐거움이 가득한 이번 게임은, 챗GPT를 활용해서 누구든지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거에요.

 

* APP Store 에서 다운로드 

https://apps.apple.com/kr/app/%EB%86%8D%EB%B6%80%EC%9D%98-%EA%BF%88/id6479183930

 

‎농부의 꿈

‎오래된 전설이 숨겨져 있는 [농부의 꿈]목장 한구석에서 ‘비밀의 문'과 '마법 책'이 발견되었어요. [변신하는 동물들] 병아리가 합쳐져 닭이 되고, 닭이 합쳐져 고슴도치로 변신하며, 점점 더

apps.apple.com

 

 

 

*Google Play 에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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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의 꿈 - Google Play 앱

평화로운 목장에서 신나는 동물 합치기 무료게임 (바람, 뚫어뻥, 밧줄, 무중력 등 매직 아이템 활용해 병아리를 젖소로 키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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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stantiate()로 새로운 오브젝트 생성

유니티에서 코드로 오브젝트를 생성하려면 Instantiate()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적 프리팹을 생성해 특정 위치에 배치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GameObject enemyPrefab; // 유니티 에디터에서 프리팹 연결  
public Transform spawnPoint;   // 적이 생성될 위치  

void Start()  
{  
    Instantiate(enemyPrefab, spawnPoint.position, spawnPoint.rotation);  
}

 

이렇게 하면 게임이 시작될 때 enemyPrefab이 spawnPoint 위치에 나타납니다.

2. 오브젝트 삭제: Destroy()

생성한 오브젝트는 필요 없을 때 삭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메모리와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GameObject enemy = GameObject.Find("Enemy(Clone)");  
        if (enemy != null)  
        {
            Destroy(enemy);
        }  
    }  
}

 

 

이 코드는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적을 제거합니다.

3. 오브젝트 풀링 (Object Pooling)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만약 같은 종류의 적이나 총알을 반복적으로 생성, 삭제한다면 오브젝트 풀링을 고려해야 합니다.

풀링의 핵심 아이디어:

  • 적이나 총알 오브젝트를 미리 여러 개 생성
  • 필요할 때 비활성화된 오브젝트를 활성화
  • 사용이 끝나면 다시 비활성화하여 재사용

이 방법은 성능을 높이고, 메모리 할당 및 제거로 인한 부하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오늘의 실전 팁

  • Instantiate()와 Destroy()를 남발하지 마세요.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 풀링을 사용해보세요. 빈번히 생성/삭제되는 오브젝트에 특히 유용합니다.
  • 코드에서 사용하지 않는 오브젝트는 빠르게 제거하여 메모리와 성능을 확보하세요.

 

지금까지 인텔리원스튜디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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