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오늘은 GPT-4, GPT-4o 활용해서 GPT-4, GPT-4o 활용해서 Sprite Shape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를 만들어볼거예요.
[오늘의 목표] GPT-4, GPT-4o 활용해서 Sprite Shape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 만들기
1.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 만드는 법
2.적용해서 시험하기
※ ChatGPT 답변 내용 중 제가 별도로 표시한 파란색 내용을 기준으로 읽으시면 좀 더 이해가 쉽게 될거예요.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는 어떻게 만드니?
먼저 다양한 형태를 지닌 다리를 만들고 싶었어요.
스프라이트로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 만들기이제 "Bridge"라는 오브젝트를 만들고, Sprite Shape Renderer 및 Sprite Shape Controller를 추가하고, Profile을 생성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 설정
Unity 프로젝트 열기
- Unity Hub를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엽니다.
- 2D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D Sprite Shape 패키지 설치
- Window -> Package Manager로 이동합니다.
- 2D Sprite Shape 패키지를 찾아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2. Bridge 오브젝트 만들기
Bridge 오브젝트 생성
- 씬 뷰에서 우클릭하고 Create Empty를 선택하여 빈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 생성된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Bridge로 변경합니다.
3. Sprite Shape Renderer 추가
Sprite Shape Renderer 컴포넌트 추가
- Bridge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인스펙터 패널 하단의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 Sprite Shape Renderer를 검색하여 추가합니다.
4. Sprite Shape Controller 추가
Sprite Shape Controller 컴포넌트 추가
- 다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 Sprite Shape Controller를 검색하여 추가합니다.
5. Sprite Shape Profile 생성 및 설정
Profile 생성
- 프로젝트 패널에서 우클릭하여 Create -> 2D -> Sprite Shape Profile을 선택합니다.
- 생성된 프로파일에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 BridgeProfile.
Profile 설정
- 프로젝트 패널에서 BridgeProfile을 선택합니다.
- 인스펙터 패널에서 Angle Ranges와 Sprites를 설정합니다.
- Add Angle Range 버튼을 클릭하여 각도 범위를 추가합니다.
- 각 각도 범위에 사용할 스프라이트를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6. Profile 할당 및 경로 설정
Profile 할당
- 씬 뷰에서 Bridge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 인스펙터 패널의 Sprite Shape Controller 컴포넌트에서 Sprite Shape Profile 필드에 BridgeProfile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할당합니다.
경로 편집
- Bridge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인스펙터 패널에서 Edit Splin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씬 뷰에서 경로의 점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점 추가: 경로의 중간을 클릭하여 점을 추가합니다.
- 점 이동: 점을 드래그하여 위치를 이동합니다.
- 점 삭제: 점을 선택하고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합니다.
Tangent Mode 설정
- 각 점의 Tangent Mode를 설정하여 경로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Linear: 직선으로 연결된 경로를 만듭니다.
- Continuous: 부드럽게 연결된 경로를 만듭니다.
- Broken: 독립적으로 조절 가능한 경로를 만듭니다.
예시: Bridge 경로 만들기
곡선 다리 만들기
- Bridg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Edit Splin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씬 뷰에서 4개의 점을 추가합니다.
- 첫 번째 점과 마지막 점을 제외한 중간 점들의 Tangent Mode를 Continuous로 설정합니다.
- 중간 점들을 드래그하여 곡선 형태의 다리를 만듭니다.
직선 다리 만들기
- Bridg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Edit Splin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씬 뷰에서 4개의 점을 추가합니다.
- 모든 점의 Tangent Mode를 Linear로 설정합니다.
- 점들을 일직선으로 배치하여 직선 형태의 다리를 만듭니다.
최종 결과
이제 Bridge 오브젝트는 Sprite Shape Profile을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2D 지형, 도로, 강 등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별 가이드를 따라가면서 Bridge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Sprite Shape Renderer 및 Sprite Shape Controller를 추가하고, Profile을 생성하고 할당하여 경로를 편집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위 방법대로 하나씩 진행해볼께요.
차근차근 하나씩 해봐요.
다음 그림처럼 하나씩 진행하면 되요.
경로 편집은 아래 영상과 같이 하면 되요.
Edge Collider가 추가되어있으면 경로 편집 시 콜라아더 경로도 같이 이동이 되요.
다리와 상호 작용하는 플레이어
이제 설정을 저장하고 플레이어가 다리와 상호 작용을 잘 하는 지 살펴볼께요.
경로를 따라 플레이어어가 잘 이동하네요.
지금까지,
언제나 성장하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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