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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챗GPT게임개발36] GPT-4, GPT-4o 활용해서 Sprite Shape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 만들기

by 인텔리노마드라이프 2024.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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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오늘은 GPT-4, GPT-4o 활용해서 GPT-4, GPT-4o 활용해서 Sprite Shape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를 만들어볼거예요.

[오늘의 목표] GPT-4, GPT-4o 활용해서 Sprite Shape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 만들기
1.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 만드는 법
2.적용해서 시험하기

 

 ChatGPT 답변 내용 중 제가 별도로 표시한 파란색 내용을 기준으로 읽으시면 좀 더 이해가 쉽게 될거예요.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는 어떻게 만드니?

먼저 다양한 형태를 지닌 다리를 만들고 싶었어요.

스프라이트로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 만들기

이제 "Bridge"라는 오브젝트를 만들고, Sprite Shape Renderer 및 Sprite Shape Controller를 추가하고, Profile을 생성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 설정

Unity 프로젝트 열기

  • Unity Hub를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엽니다.
  • 2D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D Sprite Shape 패키지 설치

  1. Window -> Package Manager로 이동합니다.
  2. 2D Sprite Shape 패키지를 찾아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2. Bridge 오브젝트 만들기

Bridge 오브젝트 생성

  1. 씬 뷰에서 우클릭하고 Create Empty를 선택하여 빈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2. 생성된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Bridge로 변경합니다.

3. Sprite Shape Renderer 추가

Sprite Shape Renderer 컴포넌트 추가

  1. Bridge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인스펙터 패널 하단의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2. Sprite Shape Renderer를 검색하여 추가합니다.

4. Sprite Shape Controller 추가

Sprite Shape Controller 컴포넌트 추가

  1. 다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2. Sprite Shape Controller를 검색하여 추가합니다.

5. Sprite Shape Profile 생성 및 설정

Profile 생성

  1. 프로젝트 패널에서 우클릭하여 Create -> 2D -> Sprite Shape Profile을 선택합니다.
  2. 생성된 프로파일에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 BridgeProfile.

Profile 설정

  1. 프로젝트 패널에서 BridgeProfile을 선택합니다.
  2. 인스펙터 패널에서 Angle Ranges와 Sprites를 설정합니다.
    • Add Angle Range 버튼을 클릭하여 각도 범위를 추가합니다.
    • 각 각도 범위에 사용할 스프라이트를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6. Profile 할당 및 경로 설정

Profile 할당

  1. 씬 뷰에서 Bridge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2. 인스펙터 패널의 Sprite Shape Controller 컴포넌트에서 Sprite Shape Profile 필드에 BridgeProfile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할당합니다.

경로 편집

  1. Bridge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인스펙터 패널에서 Edit Spline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씬 뷰에서 경로의 점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점 추가: 경로의 중간을 클릭하여 점을 추가합니다.
    • 점 이동: 점을 드래그하여 위치를 이동합니다.
    • 점 삭제: 점을 선택하고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합니다.

Tangent Mode 설정

  • 각 점의 Tangent Mode를 설정하여 경로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Linear: 직선으로 연결된 경로를 만듭니다.
    • Continuous: 부드럽게 연결된 경로를 만듭니다.
    • Broken: 독립적으로 조절 가능한 경로를 만듭니다.

예시: Bridge 경로 만들기

곡선 다리 만들기

  1. Bridg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Edit Spline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씬 뷰에서 4개의 점을 추가합니다.
  3. 첫 번째 점과 마지막 점을 제외한 중간 점들의 Tangent Mode를 Continuous로 설정합니다.
  4. 중간 점들을 드래그하여 곡선 형태의 다리를 만듭니다.

직선 다리 만들기

  1. Bridg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Edit Spline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씬 뷰에서 4개의 점을 추가합니다.
  3. 모든 점의 Tangent Mode를 Linear로 설정합니다.
  4. 점들을 일직선으로 배치하여 직선 형태의 다리를 만듭니다.

최종 결과

이제 Bridge 오브젝트는 Sprite Shape Profile을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2D 지형, 도로, 강 등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별 가이드를 따라가면서 Bridge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Sprite Shape Renderer 및 Sprite Shape Controller를 추가하고, Profile을 생성하고 할당하여 경로를 편집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위 방법대로 하나씩 진행해볼께요.

차근차근 하나씩 해봐요.

다음 그림처럼 하나씩 진행하면 되요. 

[설정 - 1]

 

[Profile 생성]

 

경로 편집은 아래 영상과 같이 하면 되요. 

Edge Collider가 추가되어있으면 경로 편집 시 콜라아더 경로도 같이 이동이 되요. 

 

다리와 상호 작용하는 플레이어 

이제 설정을 저장하고 플레이어가 다리와 상호 작용을 잘 하는 지 살펴볼께요.

 

 

경로를 따라 플레이어어가 잘 이동하네요.

 

[인텔리노마드라이프와 함께 행복하세요 : 인텔리원스튜디오]

 

지금까지,

언제나 성장하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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