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오늘은 GPT-4, GPT-4o 활용해서 GPT-4, GPT-4o 활용해서 Shader를 만들어볼께요.
[오늘의 목표]GPT-4, GPT-4o 활용해서 Shader 생성하기
※ ChatGPT 답변 내용 중 제가 별도로 표시한 파란색 내용을 기준으로 읽으시면 좀 더 이해가 쉽게 될거예요.
[참고] GPT-4, GPT-4o 활용해서 Shader Graph 분석하기
[챗GPT게임개발38] GPT-4, GPT-4o 활용해서 Shader Graph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오늘은 GPT-4, GPT-4o 활용해서 GPT-4, GPT-4o 활용해서 만들어진 Shader Graph를 분석해볼께요. [오늘의 목표] GPT-4, GPT-4o 활용해서 Shader Graph 분석하
intellinomadlife.tistory.com
[참고] Noise and Textures in Shader Graph! | 2D Shader Basics
반복적으로 이동하는 Shader 만들기
구름이 반복적으로 이동하는 Shader 를 만들어봐요.
목표
텍스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복적으로 이동하게 만드는 쉐이더를 구성합니다.
사용되는 요소
- MainTex: 텍스처 이미지
- Direction: 텍스처가 이동할 방향
- Distance: 텍스처가 반복되는 거리
- Time: 시간 값
- Position: 객체의 현재 위치
단계별 과정
- 시간(Time)과 방향(Direction) 곱하기
- Time: 시간 값을 제공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값이 증가합니다.
- Direction: 텍스처가 이동할 방향을 지정합니다.
- Multiply: 시간(Time)과 방향(Direction)을 곱해서 시간에 따라 이동할 벡터를 만듭니다.
- 예: 시간이 2초 경과하고 방향이 (1, 0, 0)이라면, 결과는 (2, 0, 0)이 됩니다.
- 이동 벡터 반복시키기
- Distance: 텍스처가 반복될 주기(거리)를 설정합니다.
- Modulo: 이동 벡터를 Distance 값으로 나눠서 반복되는 효과를 만듭니다.
- 예: 이동 벡터가 (2, 0, 0)이고 Distance가 (3, 3, 3)이라면, 결과는 (2 % 3, 0 % 3, 0 % 3) = (2, 0, 0)이 됩니다.
- 객체의 현재 위치와 이동 벡터 더하기
- Position: 객체의 현재 위치를 가져옵니다.
- Add: Position 값과 반복된 이동 벡터를 더합니다.
- 예: 객체의 위치가 (10, 5, 0)이고 이동 벡터가 (2, 0, 0)이라면, 결과는 (10 + 2, 5 + 0, 0 + 0) = (12, 5, 0)이 됩니다.
- 텍스처 샘플링
- Sample Texture 2D: 위에서 계산된 최종 위치를 UV 좌표로 사용하여 텍스처를 샘플링합니다.
- 예: 최종 UV 좌표 (12, 5, 0)를 사용하여 텍스처의 해당 위치를 샘플링합니다.
- 최종 결과 출력
- Fragment: 샘플링된 텍스처 색상을 출력하여 화면에 보여줍니다.
요약
- 시간에 따라 텍스처가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이동 거리에 따라 이동이 반복됩니다.
- 객체 위치에 이동 벡터를 더해서 최종 UV 좌표를 만듭니다.
- 최종 UV 좌표로 텍스처를 샘플링하여 출력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텍스처는 객체의 움직임을 따라가며, 시간에 따라 반복적으로 이동하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갖게 됩니다.
챗GPT가 세부적인 Shader Graph 작성 과정을 설명해줬는데 이 부분은 생략할께요.
이제 만들어진 Shader 를 적용해봐요.
반복적으로 이동하는 Shader 적용하기
Shader 를 적용하고 실행하면 원하는 대로 구름이 잘 이동해요.
오늘은 GPT-4, GPT-4o 활용해서 GPT-4, GPT-4o 활용해서 Shader를 만들어봤어요.
챗GPT가 Shader Graph 의 노드별로 어떤 기능을 하는 지 명확히 분석해줘서 많이 도움이 되요.
아래는 챗GPT가 설명한 일부를 옮겼어요.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요.
Time과 Direction 처리 과정
1. Time 노드
- 목적: 시간에 따른 변화를 제공하여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합니다.
- 출력: 시간 값 (1차원 스칼라 값).
- 설명: Time 노드는 Unity의 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기본 노드로, 주로 애니메이션 효과나 시간 기반 변화에 사용됩니다.
2. Direction 노드 (Vector3 속성)
- 목적: 텍스처 이동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 출력: 방향 벡터 (3차원 벡터 값).
- 설명: Direction 속성은 사용자 정의 속성으로, 텍스처가 이동할 방향을 나타냅니다. X, Y, Z 축을 기준으로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Multiply 노드
- 목적: 시간 값과 방향 벡터를 곱하여 시간에 따라 변하는 이동 벡터를 계산합니다.
- 입력:
- A 입력: Time 노드의 출력 (시간 값).
- B 입력: Direction 속성의 출력 (방향 벡터).
- 출력: 이동 벡터 (3차원 벡터 값).
- 설명: Multiply 노드는 두 입력 값을 곱합니다. 이 경우, 시간 값과 방향 벡터를 곱하여 시간에 따라 변하는 이동 벡터를 계산합니다. 이는 텍스처의 이동 속도와 방향을 결정합니다.
과정 요약
- Time 노드:
- Unity의 시간을 나타내는 스칼라 값을 출력합니다.
- 이 값은 계속 증가하며, 애니메이션을 위한 기본 시간 소스로 사용됩니다.
- Direction 속성:
- 사용자가 정의한 3차원 벡터 값을 출력합니다.
- 이 벡터는 텍스처가 이동할 방향을 나타냅니다.
- Multiply 노드:
- 시간 값과 방향 벡터를 곱합니다.
- 결과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이동 벡터입니다.
- 예를 들어, 시간 값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텍스처는 정의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이동합니다.
예시
입력 값
- Time 노드 출력: 1.0, 2.0, 3.0,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
- Direction 속성: (1, 0, 0) (X축 방향으로 이동)
Multiply 노드 출력
- 시간 값이 1.0일 때: (1.0 * 1, 1.0 * 0, 1.0 * 0) = (1, 0, 0)
- 시간 값이 2.0일 때: (2.0 * 1, 2.0 * 0, 2.0 * 0) = (2, 0, 0)
- 시간 값이 3.0일 때: (3.0 * 1, 3.0 * 0, 3.0 * 0) = (3, 0, 0)
최종 결과
- 텍스처는 X축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이동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동 거리가 증가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쉐이더는 시간에 따라 텍스처를 이동시키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Direction 속성은 이동 방향을 제어하며, Time 노드는 이동의 속도와 크기를 제어합니다. Multiply 노드는 이 두 값을 결합하여 최종 이동 벡터를 생성합니다.
지금까지,
언제나 성장하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감사합니다.
'디지털노마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게임개발42] GPT-4, GPT-4o 활용해서 Unity Timeline에서 Cinemachine 클립 간의 부드러운 전환 설정 방법 (3) | 2024.05.31 |
---|---|
[챗GPT게임개발40] GPT-4, GPT-4o 활용해서 카메라 줌 인 구현하기 (29) | 2024.05.29 |
[챗GPT게임개발38] GPT-4, GPT-4o 활용해서 Shader Graph 분석하기 (2) | 2024.05.28 |
[챗GPT게임개발37] GPT-4, GPT-4o 활용해서 Rigidbody 2D 속성 살펴보기 (2) | 2024.05.27 |
[챗GPT게임개발36] GPT-4, GPT-4o 활용해서 Sprite Shape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2D 경로 만들기 (3) | 2024.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