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

[챗GPT게임개발42] GPT-4, GPT-4o 활용해서 Unity Timeline에서 Cinemachine 클립 간의 부드러운 전환 설정 방법

by 인텔리노마드라이프 2024. 5. 31.
728x90

안녕하세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오늘은 GPT-4, GPT-4o 활용해서 Unity Timeline에서 Cinemachine 클립 간의 부드러운 전환 설정 방법을 알아볼께요.

[인텔리노마드라이프와 함께 행복하세요 : 인텔리원스튜디오]

[오늘의 목표] GPT-4, GPT-4o 활용해서 Unity Timeline에서 Cinemachine 클립 간의 부드러운 전환 설정 방법

 

 ChatGPT 답변 내용 중 제가 별도로 표시한 파란색 내용을 기준으로 읽으시면 좀 더 이해가 쉽게 될거예요.

Timeline 을 사용해서 화면 전환 설정 방법 

먼저 Timeline 으로 화면 전환 설정 방법을 알아볼께요.

Unity Timeline에서 Cinemachine 클립 간의 부드러운 전환 설정 방법

Unity에서 Timeline을 사용하여 Cinemachine 클립 간의 부드러운 전환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이 과정을 따르면 타임라인을 사용해 영화 같은 카메라 전환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1. Cinemachine 설치 및 설정

  1. Cinemachine 설치:
    • Unity 에디터를 열고, 상단 메뉴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를 선택합니다.
    • 패키지 매니저 창에서 Unity Registry 탭을 선택하고 Cinemachine 패키지를 찾아 설치합니다.

2. 타임라인 생성 및 설정

  1. 타임라인을 사용할 씬을 엽니다.
  2. 타임라인을 사용할 빈 GameObject를 생성합니다 (예: "Timeline Controller").
  3. 이 GameObject를 선택한 상태에서 상단 메뉴에서 Window -> Sequencing -> Timeline을 선택합니다.
  4. 타임라인 창이 열리면 Create 버튼을 눌러 새 타임라인을 생성하고 저장합니다 (예: "MyTimeline").

3. Cinemachine Virtual Camera 생성

  1. GameObject -> Cinemachine -> Create Virtual Camera를 선택하여 Cinemachine Virtual Camera를 생성합니다.
  2. 생성된 Virtual Camera의 위치 및 설정을 원하는 대로 조정합니다.
  3. 필요한 만큼 Virtual Camera를 생성합니다 (예: CMPostureCam, CMDoorCutsceneCam 등).

4. 타임라인에 Cinemachine Track 추가

  1. 타임라인을 열고, Cinemachine Track을 추가할 GameObject (예: "Timeline Controller")를 선택합니다.
  2. 타임라인 창에서 Add 버튼을 클릭하고 Cinemachine Track을 추가합니다.

5. Cinemachine 클립 추가

  1. 생성된 Cinemachine Track에 각 Virtual Camera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클립을 추가합니다.
  2. 각 클립의 시작 및 끝 시간을 조정하여 클립이 순차적으로 전환되도록 합니다.

6. 클립 사이의 전환 설정

  1. 타임라인 열기:
    • 타임라인을 열고 Cinemachine Track이 있는 타임라인을 선택합니다.
  2. 클립 겹치기:
    • 두 개의 Cinemachine 클립을 선택하고 겹치도록 드래그합니다. 한 클립의 끝 부분을 다른 클립의 시작 부분 위로 드래그합니다. 겹치는 부분에 자동으로 페이드 전환이 설정됩니다.
  3. 전환 설정 확인 및 조정:
    • 겹쳐진 부분을 클릭하면 전환 설정이 표시됩니다.
    • Inspector 창에서 전환 설정을 확인하고, 전환의 지속 시간 및 타입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상세 단계 요약

  1. Cinemachine Track 추가: 타임라인에 "MainCamera (Cinemachine)" 트랙을 추가합니다.
  2. Virtual Camera 클립 추가:
    • "CMPostureCam"을 트랙에 추가하고 시작 시간과 길이를 설정합니다.
    • "CMDoorCutsceneCam"을 트랙에 추가하고 "CMPostureCam"의 끝 부분과 약간 겹치도록 설정합니다.
    • 이후 다른 카메라 클립도 동일한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3. 전환 설정 확인 및 조정:
    • 타임라인에서 겹쳐진 클립의 전환 부분을 클릭하고, Inspector 창에서 전환의 길이와 페이드 효과를 조정합니다.

이 과정을 따르면 Unity 타임라인에서 Cinemachine 클립 간의 부드러운 전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화 같은 카메라 전환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완료하고 실행해봐요.

챗GPT가 알려준 방법대로 설정한 후 실행해요.

아래는 실행 화면이예요. 

 

오늘은 GPT-4, GPT-4o 활용해서 Unity Timeline에서 Cinemachine 클립 간의 부드러운 전환 설정 방법을 살펴봤어요.

 

지금까지,

언제나 성장하는 인텔리원스튜디오(IntelliOneStudio)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